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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이썬으로 테트리스 만들기
하이썬
2023. 7. 12. 12: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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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트리스는 전통적인 블록 맞추기 게임으로, 파이썬을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. 아래에서 테트리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
- 필요한 모듈 설치하기 테트리스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모듈을 설치해야 합니다:
- pygame: 그래픽 및 게임 개발 라이브러리
- numpy: 배열 및 행렬 작업을 위한 라이브러리
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모듈을 설치합니다:
pip install pygame numpy
- 필요한 모듈 가져오기 파이썬 파일의 맨 위에 다음과 같이 필요한 모듈을 가져옵니다:
pythonimport pygame
import numpy as np
- 게임 윈도우 설정하기 다음과 같이 게임 윈도우의 크기와 제목을 설정합니다:
pythonpygame.init()
WIDTH, HEIGHT = 800, 600
WIN = pygame.display.set_mode((WIDTH, 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"Tetris")
- 게임 보드 생성하기 게임 보드는 2차원 배열로 구성됩니다. 각 셀은 블록의 상태를 나타냅니다(빈 공간, 블록이 있는 공간 등).
python# 게임 보드 크기 설정
ROWS, COLS = 20, 10
# 빈 보드 생성
board = np.zeros((ROWS, COLS))
- 블록 클래스 만들기
블록은 위치와 모양을 가지는 객체입니다. 다음과 같이
Block
클래스를 작성합니다:
pythonclass Block:
def __init__(self, shape):
self.shape = shape
self.row = 0
self.col = COLS // 2 - len(shape[0]) // 2
def move(self, drow, dcol):
self.row += drow
self.col += dcol
def rotate(self):
self.shape = np.rot90(self.shape)
- 블록 그리기
Block
클래스에draw
메서드를 추가하여 블록을 그릴 수 있습니다.draw
메서드는 현재 블록의 위치를 기반으로 게임 보드에 블록을 그립니다:
pythondef draw(self, board):
for r in range(len(self.shape)):
for c in range(len(self.shape[0])):
if self.shape[r][c] == 1:
pygame.draw.rect(WIN, (255, 255, 255),
(self.col + c, self.row + r, 1, 1))
- 게임 루프 작성하기 게임 루프는 게임 상태를 업데이트하고 키 입력을 처리합니다. 다음과 같이 빈 게임 루프를 작성합니다:
pythondef main():
run = True
clock = pygame.time.Clock()
while run:
clock.tick(10) # 게임 속도 조절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
run = False
keys = pygame.key.get_pressed()
if keys[pygame.K_LEFT]:
pass
if keys[pygame.K_RIGHT]:
pass
if keys[pygame.K_DOWN]:
pass
if keys[pygame.K_UP]:
pass
draw_window(board)
pygame.quit()
- 게임 윈도우 그리기
게임 윈도우를 그리는
draw_window
함수를 작성합니다. 이 함수는 현재 게임 보드와 현재 블록을 그립니다:
pythondef draw_window(board):
WIN.fill((0, 0, 0)) # 검은색 배경
# 게임 보드 그리기
for r in range(ROWS):
for c in range(COLS):
if board[r][c] == 1:
pygame.draw.rect(WIN, (255, 255, 255), (c, r, 1, 1))
# 현재 블록 그리기
current_block.draw(board)
pygame.display.update()
- 게임 실행하기
main
함수를 호출하여 게임을 실행합니다:
pythonif __name__ == "__main__":
main()
이제 파이썬으로 테트리스를 만드는 기본적인 구조를 완성했습니다. 여기서는 블록의 이동, 회전 및 충돌 감지 등의 로직을 구현하지 않았습니다. 이러한 기능을 추가하여 게임을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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