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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이썬으로 테트리스 만들기

하이썬 2023. 7. 12. 12: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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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트리스는 전통적인 블록 맞추기 게임으로, 파이썬을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. 아래에서 테트리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

  1. 필요한 모듈 설치하기 테트리스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모듈을 설치해야 합니다:
  • pygame: 그래픽 및 게임 개발 라이브러리
  • numpy: 배열 및 행렬 작업을 위한 라이브러리

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모듈을 설치합니다:

pip install pygame numpy
  1. 필요한 모듈 가져오기 파이썬 파일의 맨 위에 다음과 같이 필요한 모듈을 가져옵니다:
python
import pygame import numpy as np
  1. 게임 윈도우 설정하기 다음과 같이 게임 윈도우의 크기와 제목을 설정합니다:
python
pygame.init() WIDTH, HEIGHT = 800, 600 WIN = pygame.display.set_mode((WIDTH, HEIGHT)) pygame.display.set_caption("Tetris")
  1. 게임 보드 생성하기 게임 보드는 2차원 배열로 구성됩니다. 각 셀은 블록의 상태를 나타냅니다(빈 공간, 블록이 있는 공간 등).
python
# 게임 보드 크기 설정 ROWS, COLS = 20, 10 # 빈 보드 생성 board = np.zeros((ROWS, COLS))
  1. 블록 클래스 만들기 블록은 위치와 모양을 가지는 객체입니다. 다음과 같이 Block 클래스를 작성합니다:
python
class Block: def __init__(self, shape): self.shape = shape self.row = 0 self.col = COLS // 2 - len(shape[0]) // 2 def move(self, drow, dcol): self.row += drow self.col += dcol def rotate(self): self.shape = np.rot90(self.shape)
  1. 블록 그리기 Block 클래스에 draw 메서드를 추가하여 블록을 그릴 수 있습니다. draw 메서드는 현재 블록의 위치를 기반으로 게임 보드에 블록을 그립니다:
python
def draw(self, board): for r in range(len(self.shape)): for c in range(len(self.shape[0])): if self.shape[r][c] == 1: pygame.draw.rect(WIN, (255, 255, 255), (self.col + c, self.row + r, 1, 1))
  1. 게임 루프 작성하기 게임 루프는 게임 상태를 업데이트하고 키 입력을 처리합니다. 다음과 같이 빈 게임 루프를 작성합니다:
python
def main(): run = True clock = pygame.time.Clock() while run: clock.tick(10) # 게임 속도 조절 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 if event.type == pygame.QUIT: run = False keys = pygame.key.get_pressed() if keys[pygame.K_LEFT]: pass if keys[pygame.K_RIGHT]: pass if keys[pygame.K_DOWN]: pass if keys[pygame.K_UP]: pass draw_window(board) pygame.quit()
  1. 게임 윈도우 그리기 게임 윈도우를 그리는 draw_window 함수를 작성합니다. 이 함수는 현재 게임 보드와 현재 블록을 그립니다:
python
def draw_window(board): WIN.fill((0, 0, 0)) # 검은색 배경 # 게임 보드 그리기 for r in range(ROWS): for c in range(COLS): if board[r][c] == 1: pygame.draw.rect(WIN, (255, 255, 255), (c, r, 1, 1)) # 현재 블록 그리기 current_block.draw(board) pygame.display.update()
  1. 게임 실행하기 main 함수를 호출하여 게임을 실행합니다:
python
if __name__ == "__main__": main()

이제 파이썬으로 테트리스를 만드는 기본적인 구조를 완성했습니다. 여기서는 블록의 이동, 회전 및 충돌 감지 등의 로직을 구현하지 않았습니다. 이러한 기능을 추가하여 게임을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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